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좌측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News&ActivityISysE Blog

ISysE Blog

프린트페이스북

우리는 꿈을 꾸는 산업공학도~ 학과 오픈랩/인턴 설명회에 가다!

2017.04.26 23:58

지난 4월 5일,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오픈랩/인턴 설명회인 ‘ISysE Dreamer’s Harmony’가 개최되었습니다.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학생이라면 행사에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산경동 1층 벽면에 연구실 소개 패널이 전시되었던 것을 한번쯤 보셨을텐데요, 올해 더 특별하게 진행되었던 학과 오픈랩/인턴 설명회의 현장을 저희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1부에서는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의 각 연구실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오픈랩 시간을 가졌습니다. 산경동 1층 로비에 전시된 연구실 소개 패널을 바탕으로 대학원생분들이 직접 자신이 근무하는 연구실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학과에 이렇게 많은 랩이 있었는지 실감하며 여러 연구실이 제 흥미를 돋워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오픈랩_1

 

 

그 중 셔핑숑 교수님의 HFE 연구실에서는 키넥트를 이용한 스키 게임을 선보여서 학생들의 발길을 잡았습니다. 학부생들에게 HFE 연구실에 대해 열심히 설명해주시고 계시는 김택영 박사과정 선배님과 짧게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오픈랩_2

 

”학부생들이 사실 어떤 연구실이 있고, 그곳에서 어떤 연구를 하는 지 와 닿지 않을텐데 오픈랩 행사를 통해서 학부생들이 각 연구실의 특성을 잘 이해했으면 좋겠습니다. 학부생들이 나중에 진로 선택할 때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유익한 행사인 것 같아요. 다만 학부생들이 연구실에 직접 방문해서 모션 캡쳐 시스템 등 각 연구실에서 하고 있는 연구를 시연할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이어지는 2부에서는 인턴 설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이태식 교수님께서 학과의 연구실 (Lab)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연구실 (Lab) 인턴십 프로그램이란 학부생이 연구 과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연구실 생활을 미리 경험하여 추후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여름/겨울 방학 기간 중 8주 동안 각 연구실에서 인턴으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평소에 졸업 연구나 개별 연구를 어떻게 수행해야하는 지조차 제대로 알지 못했던 저는 랩 인턴십 제도를 잘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연구실 인턴십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기업체 인턴십, 삼성전자 VIP 센터 인턴십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후 학과 최우수 학위 논문상을 수상하신 문형일 박사님의 강연에 이어 서효원 교수님의 산학공학 전공자의 진로에 대한 강연이 있었습니다. 서효원 교수님께서는 학과 졸업생 학생들의 활동 분야를 바탕으로 산업공학과 학생들이 졸업 후 어떤 진로를 선택하게 되는지 설명해주셨습니다. 산업공학과가 다양한 분야와 연계될 수 있는 것은 익히 들어 잘 알고 있었지만 졸업생들의 취업 현황 데이터를 통해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Career path를 통해 구체적으로 커리어를 쌓아 나가는 방향을 언급해주셨습니다. 앞으로 연구를 지속하든 기업에 이바지하든 저의 산업공학도로서의 커리어를 꾸준히 쌓아나가는 것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김희영 교수님께서는 대학원 진학 시 연구실 선택의 기준에 대해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연구 주제 및 분야, 교수님의 성향, 연구실 생활 및 분위기를 중요한 기준으로 뽑으셨습니다. 또한 위 기준들이 본인에게 부합하는 지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연구실 (Lab) 인턴십 프로그램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카이스트 석사 졸업생이신 김희영 교수님께서 조언해주시니 더 와 닿았던 주제였습니다.

  오픈랩_3

 

  유익한 강연과 더불어 경품 추첨 및 바비큐 파티는 행사의 열기를 후끈 달아오르게 하였습니다. 보조 배터리, 베스타 상품권 등의 경품도 받고 교수님과 바비큐를 먹으며 ISysE Dreamer’s Harmony 행사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오픈랩_4

 

  작년보다 훨씬 규모가 커진 학과 오픈/랩 인턴 셜명회에 많은 학부생들이 참여하여 행사의 분위기를 이끌어 주었습니다. 저 역시 이번 행사를 통해 학과의 다양한 연구실과 관련 제도들을 알게 되었고 추후 진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던 학과 오픈/랩 인턴 설명회 행사의 기획과 준비를 위해 수고하신 모든 교수님들과 학과 사무실 직원분들, 대학원생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KAIST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기자단
정예진
Jeong Ye Jin
E-mail : kandh2v@kaist.ac.kr
Phone : 010 – 5719 - 6819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