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좌측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News&ActivityISysE Blog

ISysE Blog

프린트페이스북

학과목 수강? 진로 상담? CA 선배들에게 물어보세요!

2017.10.06 20:54

  가을학기가 시작되면서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들도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시겠죠? 방학을 끝내고 현실 생활로 돌아오면서 전공과목 공부 방법을 물어보거나 대학원과 취업의 갈림길 사이에서 고민하며 의견을 구하는 학과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이 기사를 읽고 계시는 여러분들도 한번쯤은 그런 고민 하시지 않으셨나요? 이번 달 기사는 학부생들께 꼭 추천해드리고 싶은 CA제도에 대한 기사입니다.
 
  지난 9월 14일 가을학기 CA 피자 간담회에서 참석하여 학과 CA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정문기, 경기룡 CA께서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CA피자간담회01
 
 
Q. CA 제도가 무엇인가요?
 
A. CA(Counseling Assistant) 제도란 통해 학업 수행, 진로 선택 등 상담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학과의 석박사 CA가 지속적으로 상담, 지도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CA는 학과 선배로서 학부 재학생들과의 만남과 소통을 통해 학부생들이 겪고 있는 여러 고민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해주며 행복한 학교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조교입니다.
 
 
Q. 왜 CA가 되려고 하셨나요?
 
A. 사실 저는 CA로서 제 이야기를 하는 것보다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싶었어요. 제가 학부생 때 힘들었던 시기를 떠올려보면 친한 친구에게도 힘들다는 말을 못하겠더라고요. 그런 이야기를 편하게 할 수 있는 누군가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그리고 대학원 입학을 고민할 때 내가 가려고 하는 길을 이미 가본 사람이 있었으면 싶었어요. 제가 그렇게 느꼈었으니까 혹시 그때의 나와 같은 후배들에게 내가 그런 사람이 되어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CA가 되고자 했어요.
 
 

Q. CA로서 학부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A. CA 제도라고 해서 딱딱하게 생각하실 수 도 있고 CA와 초면이고 선배니까 연락하기 어렵다고 느끼실 수도 있어요. 혼자가 부담스러우시면 여럿이서 찾아오셔도 되니까 CA제도를 최대한 편하게 이용해주시면 좋겠어요.

 

CA피자간담회02

 

 

Q. 앞으로 학과 CA로서의 활동 계획이 궁금합니다.

 

A. 제가 꾸준히 CA 활동을 하게 된다면 CA로서가 아니라 친한 형, 오빠로서 연락해오는 학생들이 생기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A. CA로서 한 달에 몇 명 이상을 만나서 상담하기 등의 미션이 있는데 그런 미션들에 얽매이고 싶지 않아요. 저한테 ‘형 뭐해? 던킨 사줘.’ 이런 식으로 편하게 연락 오는 학생들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그러려면 제가 먼저 친근하게 다가가야겠죠? 문자 등의 연락도 많이 드릴테니까 스팸 차단하지 말아주세요. (웃음)

 

 

Q. 학부생 입장에서는 CA분들이 혹시나 귀찮아하실까 망설이게 돼요.

 

A. 귀찮다고 생각했으면 애초에 CA가 되지 않았겠죠. 저는 진심으로 학과 후배분들과 친해지고 싶어요. 가끔 세종관에서 산경동 랩까지 오는 데 아는 사람을 한명도 못 마주칠 때가 있어요. 대학원생이니까 어쩔 수 없다 싶다가도 그래도 같은 과인데 아무도 몰라서 슬플 때가 있어요. 그래서 CA를 통해 후배분들과 친해져서 오며가며 서로 인사하고 지나가는 사이가 되고 싶어요.

 

 

Q. 지난 시험 기간에 과독서실에 놓여있던 CA분들의 사탕이 큰 위로가 되었는데요, 이번 시험기간에도 기대해도 될까요?

 

A. 그럼요, 저희도 기쁘게 생각하고 있어요. 사탕 많이 드세요.(웃음)

 

 

  오고가는 피자 속에 화기애애한 분위기의 CA 피자 간담회였습니다. 친절하게 인터뷰에 답해주시는 CA분들을 보며 저희 기자단도 얼른 상담을 받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아쉽게 피자 간담회에 참석 하지 못했던 분들께 이번 기사가 CA 제도에 더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이제 고민이 생기면 CA분들께 편하게 연락해주세요~

 

 

 

KAIST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기자단
정예진
Jeong Ye Jin
E-mail : kandh2v@kaist.ac.kr
Phone : 010 – 5719 - 6819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