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좌측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News&ActivityISysE Blog

ISysE Blog

프린트페이스북

학과 정보의 총 집합! ISysE 오픈랩/학사설명회에 다녀오다!

2018.06.19 23:22

 지난 5월 16일, ‘2018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오픈 랩 및 학사설명회‘가 개최되었습니다. 1부 오픈 랩, 2부 학사설명회, 3부 'Happy Hour'까지 아주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저희 기자단이 그 현장을 취재했습니다!제3자 샷

 

 1부는 오픈 랩으로서 각 연구실에 소속된 대학원생 분들께서 연구 분야, 최근 프로젝트, 연구실의 분위기 등을 설명해주셨습니다. 전시중인 연구실 5개 이상을 관람하면 문화상품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문일철교수님

 

저희 기자단도 몇몇 연구실의 소개를 들어보았습니다.

 

8

 “저희는 이태억 교수님 연구실이고요. 주로 하는 연구 분야는 scheduling입니다. 지금은 반도체 제조 장비 중 클러스터 장비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scheduling에 AI를 접목해서 공부하는 학생도 있고, 전력 데이터를 AI로 분석하는 프로젝트 등이 있습니다. 랩 분위기는 수평적이고 퇴근 후 시간을 존중해주는 편입니다!”

 

AAI

“저희 랩은 시뮬레이션과 머신 러닝을 합니다. 머신 러닝은 기계가 사람처럼 나름대로 사고를 하고 결론을 도출하도록 하는 분야인데요. 머신 러닝은 정치, 의료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교수님이 text analysis를 한다고 말씀하셨을 텐데, topic modeling이라고 컴퓨터가 문단의 주제, 문단에 자주 사용되는 단어를 인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Heuristic algorithm으로 하고 있는 TSP에 머신 러닝을 적용해 최적에 근사한 값을 얻어 낼 수도 있고요. 머신 러닝이 산업계와 많은 연관이 되어있어서 산업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연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구실 이름이 응용인공지능 연구실인데 이론, 응용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학부생에게 엄한 편이실 수도 있는데 저희에게는 굉장히 수평적이시고 공정하게 대해주시는 교수님입니다!”

 

장영재

“저희는 장영재 교수님 연구실이고요. 저희는 기본적으로 제조 SCM을 연구하는데, 최근엔 AI기반의 SCM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연구는 반도체 장비의 공정에 Q-learning을 적용해 운영효율성을 기존에 썼던 shortest path보다 훨씬 높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패션상품 배분을 할 때 어떤 상품을 어느 매장에 배분을 할지를 결정하는 연구입니다. AI를 기반으로 상품의 이미지를 분석해서 다양한 상품이 매장에 갈 수 있도록 합니다. 연구실의 인재상은 학문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 산업계에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인재입니다. 연구실의 장점은 교수님이 학생들이 해외 학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을 많이 해주신다는 점입니다!”

 

 대학원생 분들의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 덕분에 그동안 정확히는 알지 못했던 각 랩의 특징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3시가 되자 1층 로비는 학부생들로 가득 찼습니다.

 

신윤영

 “그동안 궁금했던 연구나 랩 생활에 대해 물어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이렇게 자리를 마련해 주시니 더 편하게 물어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2부에는 교수님들께서 연구실 소개, 인턴 프로그램, 교과 과정 등의 정보를 학생들에게 전달해주셨습니다.

 

1

 먼저 이태식 교수님께서 4차 산업혁명에서의 산업공학의 필요성, 산업공학의 가치, 산업공학도인 것이 자랑스러워야 하는 이유 등을 설명해주셨습니다. 그 뒤 윤세영 교수님께서 올해 처음 도입된 Coop 프로그램을 설명하셨습니다. Coop 프로그램이란 방학 동안 랩에서 연구를 하고, 이어지는 정규 학기에 카카오 혹은 신한은행 등의 기업체에서 현장 실습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김우창 교수님께선 각 전공 과목 간의 연계성이 강화된 새로운 학과 커리큘럼을 소개해주셨습니다.

 

5 김경국 교수님께선 네덜란드 TU/e, 독일 TU Berlin 교환학생 혜택, 장학금 혜택 등 학과 차원에서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혜택들을 소개해주셨습니다.

 

10  마지막으로 학부생들이 부담없이 상담을 요청해주기를 바라시는 정문기 CA님의 CA제도 소개와 권혁찬 학생회장의 학생회 활동 소개로 행사는 마무리 되었습니다.

 경품으론 스마트워치와 베스타 상품권이 추첨을 통해 제공되었습니다. 'Happy Hour'에선 호화로운 뷔페가 준비되어 있어서 교수님, 학부생, 대학원생이 모두 소통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9

 오픈 랩에선 학부생을 위한 학과의 모든 정보를 옹골차게 전달 받을 수 있었습니다. 행사 하나하나에 교수님, 대학원생분들, 학과 사무실 직원 분들의 배려가 느껴져서 따뜻하고 감사했습니다. 아쉽게 올해는 참여하지 못하셨던 분들도 내년엔 꼭 참여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KAIST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기자단
서지연
Seo Ji Yeon
E-mail : gehen9192@kaist.ac.kr
Phone: 010-2474-8033
 

 

 

List